본문 바로가기

교정

치아 교정 실패 사례 원인과 재교정 방지대책

치열이 고르게 보이기 위해서 치아 교정을 하는 것인데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 교정을 하면서 실패를 하는 것일까요.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서 그 원인과 앞으로 재교정을 하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치아 교정 실패 사례와 원인

우선 치아 교정을 시작한 지 몇 년이 지나고 있는데도 제대로 부정교합이 되지 않은 상태로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무 긴 교정기간 때문에 중간에 중단을 하기도 합니다.

 

교정은 제 기간에 끝냈지만 입의 중심이 어긋나 있어서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교정이 오히려 턱을 틀어지게 하고 얼굴의 모형도 변형시키게 됩니다.

 

치아의 맞물림 상태를 모르고 계속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두통이나 어깨 결림, 턱관절 질환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교정 치료를 하고 있는 동안에 앞니가 앞으로 나와서 입을 다물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픈 바이트(개방 물림)는 부정 교합의 상태에서 생기는 현상으로 앞니로 음식을 씹거나 자르지 못하고 어금니로 먹기 때문에 어금니에만 부담이 생기게 됩니다.

 

치열을 위해서 시작했는데 오히려 교정에 의해서 치아의 맞물림이 불안정해지고 턱에 부담이 생겨서 턱관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입을 열고 씹을 때마다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교정은 억지로 치아를 이동시키기 때문에 다 끝낸 후에 치아의 뿌리가 흔들릴 수 있고, 교정 중에 충치가 생기거나 원래 있던 충치가 심화될 수도 있습니다.

 

 

가끔 교정을 위해서는 치아를 발치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필요한 치아를 제대로 발치하지 않은 경우는 공간이 부족하게 되어 오히려 뻐드렁니가 되기도 합니다.

 

치아 교정을 하기 전에 턱의 크기, 치아 모양, 맞물림 등 제대로 검사를 하지 않고 시작을 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교정 방지를 위한 대처 방법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까요.

 

우선 본인이 정말 교정을 해야 하는지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 교정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꼭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실패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단점과 실패 사례 등을 참고해서 꼭 해야 하는지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치아 교정에는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치과를 선택하면 안 됩니다. 치아를 교정하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맞지 않는 교정은 치아뿐만 아니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교정을 하겠다고 생각했으면 검사를 받은 후 본인이 납득이 될 때까지 설명을 듣고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치과 의사의 설명이나 검사가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치과에 가서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직 교정하기 전이라면 여러 치과를 방문해서 의사 의견을 물어보고 교정을 결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은 단순히 치열만 가지런히 하기 위해서 하는 치료방법이 아닙니다. 잘못되면 신체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