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정

성인 치아교정 비용과 기간 특징

성인 치아교정은 언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나이가 있는데 치아 교정하기에는 너무 늦은 것은 아닐까요? 사실 성인이 되고 나서 교정을 해도 될까라고 고민하는 분들이 생각 외로 많이 있습니다.

 

도대체 몇 살까지 교정할 수 있는 나이일까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치아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성인 치아교정 장점

이미 성인이 된 후에 교정을 시작하기 때문에 본인이 하고자 하는 동기가 높고, 치료 성공 확률도 높습니다.

 

 

어린이들은 골격이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치열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지만 성인은 골격의 성장이 없기 때문에 치열을 결정하기 비교적 쉽습니다. 

 

또한 충치나 치주 질환 예방에 관한 치료 의식이 어린이보다는 높습니다. 그래서 더욱  교정 중에 섬세한 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성인 치아교정 단점

이미 성인은 턱뼈가 성장을 끝낸 상태이기 때문에 치열 교정을 위해서 공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이를 발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치주 질환이나 잇몸의 퇴행이 진행되어 있는 상태라면 교정을 하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교정 기간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서 교정 기간이 얼마나 걸린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평균적으로 2년에서 3년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치아 앞면에 와이어를 붙이는 경우가 저 정도의 기간이 걸리고, 뒷면에 와이어를 붙이거나 마우스 피스로 교정을 하는 경우는 치료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인은 교정 치료가 끝난 후에도 경우에 따라 교정 유지장치를 하게 되는데 보통 이것도 기간이 2년에서 3년 정도 걸립니다. 

 

이 교정 유지장치는 분리가 가능하며 식사를 제외하고는 거의 하루 종일 장착을 하고 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비용

성인이 교정 치료하는 비용은 본인의 치열 상태, 사용하는 장비나 어디 지역에서 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보통 치과에서 검사를 하고 진단을 받으면서 대략적인 비용을 알 수 있는데요, 실제 교정을 하면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므로 교정하기 전에 꼼꼼하게 어떤 이유로 비용이 발생하는지 꼭 체크해야 합니다. 

 

성인이 되어도 본인이 필요하다면 언젠든지 치아교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정을 한 모든 사람이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교정을 한 후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차아 교정을 쉽게 생각해선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성인이 이런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비용이나 기간, 나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받기 전에 신중하게 따져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