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정

처음부터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교정치과 선택 체크사항

치열을 고르게 하고 싶지만 실제로 막상 치과에 가려고 하면 너무 많아서 고민이 됩니다. 그렇다고 대충 선택해서 가자니 적은 비용으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실패를 할 경우 너무 리스크가 커요.

 

또 제대로 교정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재교정을 해야 할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이것저것 꼼꼼히 따져가면서 치과를 선택해야지 후회하지 않고 본인의 생각과 가까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정치과 선택 체크사항

  1. 교정 치과 학회 인정
  2. 검사와 진단에 필요한 기기 보유
  3. 여러 교정 장치 취급
  4. 교정장치의 자세한 설명
  5. 구체적인 비용과 치료기간
  6. 문제 발생시 대응
  7. 치과와의 거리

 

 

적어도 위의 7가지 사항을 체크하면 엉망인 치과에서 치아교정을 받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우선 치교 교정 전문의인 경우에는 치과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하고 치과의사면허를 취득한 분들입니다. 그 이외에 수련기간에서 수련을 받고 교정과 전공의로 일을 한 후에 전문의 시험에 합격해야만 교정 전문의가 될 수 있어요.

 

즉 교정 기술이나 지식이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한치과교정학회'를 검색해서 들어가면 각 지역 치과의 전문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본인이 교정을 하려고 하는 치과의 의사가 교정학회 정회원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인천 송도에서 치아교정 - 교정과전문의 및 인정의 치과 바로 확인하기

 

인천 송도 교정과전문의 및 인정의 치과

인천이나 송도지역에서 치아교정을 생각한다면 전문적으로 교정만하는 치과에 가기를 원할 텐데요, 여러 가지 사항을 체크한 후 선택을 하고 비교를 해보는 것이 나중에 후회가 적습니다. 무조

budori.tistory.com

 

검사와 진단에 필요한 장치 및 기기 보유

교정은 단순히 치아에 교정장치를 붙여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3차원으로 엑스레이를 찍을 수 있는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세팔로그램(Cephaogram)은 치아나 턱 사이의 각도나 배열을 알 수 있으며, 전체적인 골격구조를 알 수 있어서 교정을 하기 위한 치과에서는 대부분 있는 기기입니다. 

 

단순하게 CT만 찍어서 교정을 하려고 하는 치과라면 당장에 그곳에서 나오시길.

 

여러 교정장치 취급

사람마다 치열이나 교합이 달라서 거기에 적합한 교정장치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교정 치료 도중에 다른 방법으로 교정을 해야 할 경우 교정장치가 추가로 되거나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교정장치를 취급하는 치과가 좋고, 치료를 하는 의사도 여러 가지 교정장치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이 좋습니다. 

 

교정장치의 자세한 설명

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치아 상태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각 교정의 장점이나 단점에 관해서 말해주는 치과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장치에 따라서 치료 기간이나 비용이 달라지고, 장점이나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런 설명을 듣고 교정을 시작해야 나중에 후회가 없습니다. 

 

 

교정 전문의는 기본 이런 정보를 알고 있으므로, 각각 장치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어떤 장치가 좋을지 추천해줄 수 있습니다. 

 

한두 가지 장치에 관해서만 설명하고 교정을 바로 시작하려는 치과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구체적인 비용과 치료 기간 설명

치과에 가서 교정에 관해서 문의하려고 할 때 말했던 가격과 실제로 교정을 하면서 들어가는 비용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명확하고 자세하게 구체적인 비용을 말해주는 치과가 좋습니다.

 

처음부터 교정 끝날 때까지 추가 비용 없이 진행하는 치과가 좋으며, 의도치 않은 상황에서 문제 발생 시 어떻게 대처를 해주는지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대략적인 치료 기간을 물어보고, 또한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서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지 알아두어야 합니다. 시작할 때 이런 것에 대해서 넘어갈 경우 추가 비용으로 교정 가격이 예산보다 훨씬 많이 초과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문제 발생 시 대응

장치를 붙여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간혹 빠지는 경우도 있고, 붙인 부분이 떨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고 바로 해결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면 안심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매일 교정치과 전문의가 있다면 좋지만, 외래진료로 오는 분이라면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치과와의 거리

이런 장치를 하는 동안에는 돌발상황이 발생하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비교적 집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하는 분이라면 직장 근처나 하루 중에 대부분 보내고 있는 장소와 가까운 곳의 치과를 선택하세요. 

 

교정하는 동안에는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야 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바로 치과에 가서 해결해야 치료 기간 내에 완료할 수 있으므로 얼마나 다니기 편한지 생각하면서 선택해야 합니다. 

 

또,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꼭 문의해야 합니다. 문제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 치아 교정 실패 사례 원인과 재교정 방지법

 

치아 교정 실패 사례 원인과 재교정 방지대책

치열이 고르게 보이기 위해서 치아 교정을 하는 것인데 실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 교정을 하면서 실패를 하는 것일까요. 실패 사례를 살펴보면서 그 원인과 앞으로 재교정을 하지 않기 위해

budori.tistory.com


성인이 되고 난 후 교정을 할 경우 치료 기간이 짧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한번 시작하면 장기간 방문하면서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하기 전에 꼼꼼하게 체크를 한 후 치과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