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70대 임플란트 수술 치료 가능? 어려운 케이스와 임플란트 추천 이유

70대 이후에도 임플란트 치료를 할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계실 텐데요, 나이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할 수 있다 없다가 아닌 현재 본인의 치아나 잇몸상태, 질환의 여부에 따라서 받을 수 있습니다. 

 

70대 임플란트

 

70대 임플란트 어려운 케이스

  • 질환이 있는 경우
  • 턱뼈가 얇은 경우
  • 체력이 부족한 경우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을 받게 되는데요, 이때 질환에 따라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수술이 힘든 질환으로는 당뇨병, 골다공증, 심장질환, 고혈압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분들 중에서 혈당수치 제어를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수술 이후에 받은 부위나 주변의 뼈나 잇몸이 치유되는 시간이 느리거나 감염이 될 가능성이 높아 차후 임플란트 주위염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 임플란트 가능한 경우와 수술 전후 부작용 주의

 

당뇨환자 임플란트 가능한 경우와 수술 전후 부작용 주의

당뇨환자가 임플란트가 가능할까요. 일반적으로 당뇨병이 있으면 상처나 수술 후에 치유가 늦어지며, 세균 감염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 턱뼈에 이식을 하는 시술

budori.tistory.com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가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 후 턱뼈에 고정이나 골절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또 심한 골다공증으로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회복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도 비슷한데요, 고혈압이 심한 경우 수술 중이나 후에 출혈이나 뇌졸중 등의 합병증 위험성 있고, 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 역시 치료 후 회복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임플란트 가능하다면 주의점?

 

골다공증 임플란트 가능하다면 주의점?

치아에 임플란트로 치료를 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임플란트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다공증도 이런 질환에 속하는

budori.tistory.com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하는 도중이나 수술을 받고 난 후에 심근경색이나 부정맥 등의 합병증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심각한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병의 중증도나 케이스에 따라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자세한 것은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고 난 후 상담해 보세요.

 

임플란트 수술을 하면서 턱뼈에 인공 치아를 식립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턱뼈의 양이나 질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에는 단단하게 고정을 시킬 수 없기 때문에 안정적인 치료를 받는 게 힘들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가 없는 부분은 뼈에 흡수가 되거나 얇아지게 되고, 골다공증이 있으면 뼈의 강도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턱뼈의 양이 적으면 뼈이식이나 수술로 늘리는 방법이 있지만, 나이가 많은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도 높아지게 됩니다. 또 수술 이후 감염이나 거부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임플란트의료보험적용대상 국민건강보험에서 자세히 알아보기

 

임플란트의료보험적용대상 국민건강보험에서 자세히 알아보기

나이가 들면 잇몸의 염증으로 치아가 빠지거나 자연스럽게 빠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럴 경우 할 수 있는 치과치료방법이 임플란트를 하거나 틀니를 하는 것인데 생각보다 치료비용이 높

budori.tistory.com

 

치아 임플란트는 하루에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닙니다. 뼈이식이나 수술이나 시술, 이후 회복기간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것을 견딜 수 있는 체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치료가 끝난 후에 트러블이나 생기거나 유지를 위해서 정기 검진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필요할 때마다 치과에 통원이 가능해야 합니다.  정기 검진이나 필요할 때 치과에 가지 못한다면 오히려 감염이나 염증으로 인해서 구강 건강이 훨씬 나빠질 수 있습니다.

 

70대 임플란트 추천 이유

수술이나 시술까지 해야 하고 치료 기간이 긴 임플란트를 70대에도 추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습니다. 우선 틀니에 비해서 주변의 치아의 힘을 빌리지 않고 독립적으로 씹을 수 있기 때문에 먹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씹는 행위 자체가 저작 기능으로 치매나 신체 기능 저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치아의 씹는 힘이 약해지면 치매의 발병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데이터가 있는 만큼 틀니보다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가 있어야 느낄 수 있는 맛? 바로 치근막의 식감

 

치아가 있어야 느낄 수 있는 맛? 바로 치근막의 식감

음식을 먹을 때 단맛이나 짠맛, 신맛 등으로 먹는 즐거움도 있지만 입안에서 쫄깃함이나 아삭함을 느끼는 식감의 재미도 있습니다. 이런 식감이 치아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원리로 느

budori.tistory.com

 

치아가 빠진 틈을 인공 치아로 대신하기 때문에 잇몸의 퇴축이나 턱뼈가 약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잘 씹는 행위는 턱뼈나 얼굴 주변의 근육까지 자극을 줘서 외형의 노화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화를 하다가 빠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발음이 샐까 봐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70대 이후 임플란트 수술까지 생각해서 치료를 받고 싶다면 되도록 통원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가까운 위치에 있는 치과가 좋으며, 임플란트 치료 경험이 많은 치과의사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플란트 받고 난 후 오랜 시간 건강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정기 검진으로 유지보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가 끝났다고 다 된 것이 아니라 이후 관리도 꾸준하게 해야 합니다.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주위염과 같은 잇몸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상태가 악화되면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심한 경우에는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70대에도 임플란트를 할 수 있지만, 모두 가능한 것은 아니고 어려운 케이스도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경험이 많은 치과의사가 있는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