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잇몸

잇몸 부었을때 이런 증상이면 치과에 가야한다

간혹 이를 닦다가 잇몸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런가 거울로 보면 잇몸이 부어있더라고요. 그러면 이쪽만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을 양치질하면서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은 이렇게 며칠이 지나면 잇몸의 붓기도 빠지고 정상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넘어갑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으로 잇몸 부었을 때는 방치하지 말고 치과에 가서 진찰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일 이상 붓기가 계속되는 경우

잇몸이 부었다고 하더라도 양치질을 제대로 하는 경우에는 다음날이면 가라앉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치은염이 예상되지만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칫솔질을 정성스럽게 했는데도 불구하고 며칠 동안 잇몸에 붓기가 계속되는 경우에는 잇몸 질환이나 안쪽에 감염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방치를 할 경우 감염 상태가 악화되어서 심하면 뼈가 녹아내리면서 심한 통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치아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며칠 동안 잇몸이 부었을 때는 주저하지 말고 치과에 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단순히 치아와 잇몸 사이에 부었을 경우에는 일시적인 붓기라 괜찮지만 안쪽으로 깊게 붓기가 있다면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손으로 눌러서 통증이 있는지, 그 부위가 어느 쪽 인지도 확인하여야 합니다.

 

치아보다는 입술 쪽에 가까이 있는 부분이 아프다면 치근 안쪽으로 감염이 있으며 뼈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빨리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치를 하면 심한 통증과 붓기가 심해지므로 가능한 한 빨리 치과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세요.

 

같은 위치 붓기 반복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잇몸에 붓기가 있을 경우에는 그 부분만 약간 붉은색을 띠게 됩니다. 하지만 색깔이 흰색이고 이것이 반복적으로 부었다가 빠졌다를 반복하면 치근 주위에 고름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지만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악화되기 전에 일찍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너무 자주 잇몸이 붓는다면 치과에 가서 현재 상태가 어떤지 진찰을 하고 필요한 치료가 있다면 얼른 받는 것이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