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턱관절 통증의 치료방법과 집에서 하는 자가예방법

갑자기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처음으로 음식을 평소와 똑같이 씹고 있는데 갑자기 딱딱 큰 소리가 들려 깜짝 놀란 경우가 있습니다. 그 후에 적응이 되었다 싶었는데 통증까지 느껴지는 경우에는 참을 수 없게 됩니다.

 

이럴 때 따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턱관절 통증의 치료방법

  • 진통제 복용
  • 치아 맞물림 조정
  • 마우스 피스 사용

 

처음 턱에서 소리만 나는 경우는 통증이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입을 벌리기 힘들어지면서 턱의 관절에서 소리와 함께 통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선 턱이 아픈 경우는 진통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비교적 가벼운 악관절인 경우에는 진통제를 먹으면 어느 순간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턱관절이 아픈 경우는 진통제로 사라질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턱관절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를 한 것은 아닙니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치과에 가서 자세하게 진찰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상하의 맞물림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도 턱관절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맞물리는 부분의 치아를 개선하거나 교정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평소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는 나쁜 습관으로 턱관절이 악화되어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마우스 피스(나이트 가드)를 사용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자면서 무의식적으로 이를 악물거나 치아를 가는 습관은 치아의 맞물림 상태도 좋지 않게 만들지만 치아의 상태도 나빠질 수 있습니다.

 

마우스피스를 장착하여 이런 습관을 예방해서 치아를 보호하고 턱관절의 악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턱질환 자가 예방법

턱에 질환이 발생하여 통증 증상까지 나타나는 경우는 대부분 생활 습관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강] - 턱관절 음식 먹을 때 딱딱 소리가 난다면 병원에?

 

턱관절 음식 먹을때 딱딱소리가 난다면 병원에?

어느 날 갑자기 음식을 먹을 때 귀에서 딱딱 소리가 들리기 시작합니다. 혹시나 옆사람이 들렸나 물어보면 다들 모르겠다는 답변만 듣습니다. 본인에게는 음식을 먹거나 턱을 움직일 때마다 턱

budori.tistory.com

 

우선 평소 한쪽 턱만 괴는 습관이 있다면 의식적으로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한쪽으로만 씹지 않도록 의식하고, 딱딱한 음식을 되도록이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서 티브이를 보거나 책을 보지 않고, 앉을 때 다리를 꼬는 자세를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잘 때는 엎드려서 자거나 옆으로 자기보다는 똑바로 누워서 자도록 하고 너무 높은 베개보다는 본인의 목에 맞춘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은 한번 나빠지면 완벽하게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나쁜 생활 습관 고쳐서 턱관절이 악화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턱의 관절에 소리와 함께 통증이 느껴진다면 참지 말고 바로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으세요. 악관절은 턱 이외에도 신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빨리 치료할수록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