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아기 구내염 치료 방법과 집에서 빨리 낫는법

어린이가 구내염이 생겼을 경우에는 소아 치과나 소아과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애프터 구내염이나 카타르성 구내염은 치과에 가서 치료가 가능하지만 바이러스성 구내염은 구강뿐만 아니라 체온이 오르거나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소아과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태어난 지 4~6개월이 된 아기들은 엄마에게 받은 면역력이 있어서 질병이 걸리기가 쉽지 않은데, 고열 증상이 나타나면 심각하다고 생각하고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어린이들이 구내염이 생기는 원인과 종류

아이의 입안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쉽게 알 수가 없습니다. 어린이들이 본인의 구강 상태에 대해서 말로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아이들의 얼굴을 살펴보면서 식

budori.tistory.com

 

소아 치과 치료 방법

우선 염증 부분에 직접적으로 바를 수 있는 연고나 염증이 더 이상 진행하지 않기 위해서 가글이 처방됩니다.

 

또 치아의 뾰족한 부분이나 충치를 받은 후 그것으로 인해서 상처가 나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아의 상태를 보고 치아를 개선하게 됩니다.

 

 

입안에 충치가 있는 경우에는 나쁜 세균이 번식을 해서 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음식을 먹다가 입안을 씹는 경우 상처를 통해서 염증이 생기고 구내염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 치과 검진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의 치열이나 맞물림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과 치료방법

애프터 구내염은 보통 일주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아기의 경우는 자신의 의사표현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다가 잘 먹지를 않거나 심한 구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세균 감염이나 화농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평소 아기의 몸 상태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소아과에서는 염증이 생기는 경우 치과와 마찬가지로 연고를 처방하거나 양치질 약을 처방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족구병은 따로 약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고열이 나는 경우 해열제를 처방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수분을 위해서 링거를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집에서 구내염 빨리 낫는법

음식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우선 영양가가 높은 것을 여러 번 걸쳐 나눠서 주는 것입니다. 먹기 좋고 위장에도 무리가 없는 죽이나 밀가루, 한천, 흰 살 생선 등이 좋습니다.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염증 부위를 마취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아이스크림이나 젤리 등도 좋습니다.

 

 

구내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꿀이나 매실장아찌가 있지만, 꿀은 1세 미만의 아기에는 주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입안의 상태가 건조하면 바이러스나 나쁜 균에게는 좋은 환경이 됩니다. 염증 때문에 통증이 있더라도 수분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기나 유아는 영유아용 이온 음료를, 끓인 미지근한 물, 영양가 있는 수프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고,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음료로 주면 됩니다.

 

입안이 너무 아파서 칫솔질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약이 있습니다. 처방을 받아서 가글이나 이런 제품을 사용해서 구강이 청결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기나 유아들의 구내염 예방법

면역력이 높아지면 그만큼 염증이 생길 확률이 감소하게 되므로 평소에 비타민 섭취를 잘하도록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등으로 올 수도 있으므로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하세요. 

 

입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물이나 차등을 자주 마셔서 구강 내 습도를 유지시켜 주세요.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해 주고 옆에서 잘 도와주고, 아기나 유아인 경우에는 입안의 점막을 손상시키지 않게 조심해서 닦아주세요.

 

 

아기들은 입에 넣는 습관이 있으므로 평소에 가지고 노는 장난감을 잘 소독해주세요. 

 


어린이 구내염의 원인과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평소와 아이의 태도를 잘 관찰하고 음식을 잘 먹지 않거나 열이 있다면 바로 소아 치과나 소아과에 데려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예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랍니다. 이런 게 잘 안 되는 환경이라면 평소 집에서 양치질을 잘 시키고 면역력이 좋은 음식 잘 섭취하도록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