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치과 마취 풀리는 시간과 식사 및 주의사항

치아 치료한다고 치과에서 맞은 마취는 언제 풀리는 것일까요? 개인별로 마취 방법과 효과 차이가 있어서 모두 마취 풀리는 시간이 똑같지는 않습니다

 

특히 어른과 어린이는 신체의 차이도 있어서 마취를 할 경우 지속되는 시간도 달라지게 됩니다. 또 어느 부위에 했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치과 마취 풀리는 시간

마취 종류

치과에서는 치료를 받는 부위의 증상이나 환자가 통증을 얼마나 잘 참을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서 다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마취제 효과에 대한 시간이 다르고, 위치에 따라서 지속 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할때 마취가 안되는 사람이 있다?

치아가 썩어서 충치를 치료할 시에는 대부분 치료 과정에서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마취를 하고 치료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사람에 따라서는 마취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왜 그

budori.tistory.com

 

잇몸 주사

보통 치과에서 치료를 받을 때 가장 많이 받는 마취주사입니다. 일반 주사기처럼 생겼으며, 최근에는 전동형 주사기를 사용하고 있는 치과도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성인의 경우는 약 1시간에서 3시간 정도 걸리며, 아이일 경우에는 그만큼 양을 줄이기 때문에 약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마취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신경 뿌리 주사

어금니를 치료하거나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경우 일반 주사로 마취를 할 수 없습니다. 신경의 감각도 차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신경 뿌리에 마취를 하게 됩니다. 

 

대신에 치아 치료를 한 후 통증은 덜 느낄 수 있으나 지속시간이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성인인 경우에는 약 6시간 정도 걸리고 아이는 반나절 동안 길어질 수 있습니다. 

 

표면 주사

바늘로 잇몸에 직접 깊게 찔러서 마취를 하는 것이 아니고 살짝 마취가 스며들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겉 부분만 마취를 하는 것이라서 약 10분 정도 지속이 됩니다. 

 

치과 마취 후 식사 주의사항

마취가 된 상태에서 식사를 할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과 마취 종류와 부작용 증상

치과에 가서 충치를 치료하거나 치아를 발치하는 경우에는 마취를 하게 됩니다. 아무런 조치도 없이 치아를 치료하거나 뽑게 되면 강한 통증을 느끼거나 치과에 대해서 트라우마가 생길 수 있

budori.tistory.com

 

그래서 마취가 완전히 풀린 후에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식사를 하고 싶다면 몇 가지 주의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취를 했는데 입술까지 된 경우가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경우 본인도 모르게 입술까지 씹을 때가 있는데 여기에 균이 들어가면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씹는 강도를 조절하는것이 힘들기 때문에 더 주의해야 합니다. 

 

마취를 하게 되면 감각이 둔해져서 뜨거운지 차가운지 잘 구분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너무 뜨거운 음식을 먹고 입안에 화상이 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마취한 후에 식사를 하고 싶다면 되도록이면 부드러운 음식을 추천합니다. 뜨거운 음식도 피하고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죽 같은 음식이 좋습니다. 

 

입안에서 씹는 횟수가 거의 없는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구강에 상처가 날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치과에서 마취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미리 식사를 하고 간 후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마취로 입안의 감각이 없다면 씹는 음식은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