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어린이들이 구내염이 생기는 원인과 종류

아이의 입안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쉽게 알 수가 없습니다. 어린이들이 본인의 구강 상태에 대해서 말로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아이들의 얼굴을 살펴보면서 식사를 할 때 얼굴을 찡그리면서 먹고 있는지 한쪽으로만 음식물을 씹고 있는지 관찰을 하면서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어린이 구내염의 원인

입 안의 점막에 생기는 염증을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구내염

생활을 하다가 발생하는 염증이 대부분인데요 우선 입안을 자신의 치아로 상처를 낸 경우가 있습니다. 이제 걸음마를 배운 아기가 넘어졌을 때 본인의 치아에 부딪쳐 상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증상은 상처가 생긴 부위에만 흰색으로 보이는데 이런 구내염은 1주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나 영양 부족으로 생길 수도 있는데 특히 감기 등으로 체력이 떨어졌을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바이러스 감염 구내염

아이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서 생기는 구내염이 있습니다. 이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걸리기 쉬우며, 바이러스 구내염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른 구내염과 비교했을 때 증상이 좀 심한 편이고, 통증이나 고열이 나거나 피로를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곰팡이로 인한 구내염

보통은 칸디다균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입안의 염증으로 면역력이 떨어질 때 나타납니다. 입안에 흰점으로 보이며 생후 2개월에서 3개월의 아기에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구내염

입안에 충치가 생긴 상태, 음식이나 금속에 의해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 염증 등이 있습니다. 

 

가끔은 구내염이 잘 걸리기 쉬운 체질의 어린이가 있어서 상처나 감염이 있지 않은데도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균형 있는 식사를 하고, 평소 구강을 깨끗하게 잘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 구내염 종류

  • 애프터 구내염
  • 바이러스성 염증
  • 카타르성 구내염
  • 칸디다 질환 구내염

어른과 다르게 어린이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과 종류가 있습니다. 평소에 아이의 얼굴을 통해서 문제가 있는지 관찰하는 게 좋고, 혹시 입안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소아 치과를 가서 진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