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치아에 나쁜 음식과 충치예방에 좋은 과일 및 도움되는 영양소

충치는 입안이 산성 상태가 되면 입속에 있는 균이 치아를 녹이면 조금씩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충치가 되거나 치주염이 될 수 있어요. 구강 내에 충치균이 많으면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에 음식을 먹을 때나 생활습관 등에서 주의를 하면서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충치예방음식 과일 영양소

 

치아에 나쁜 음식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많이 있을 테지만 치아에 나쁜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설탕이 있어요. 물론 설탕 이외에 과당이나 포도당도 충치균의 먹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음식 중에서 치아에 달라붙기 쉽거나 산성이 강한 음식도 충치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 사탕, 초콜릿, 껌, 캐러멜, 주스, 이온음료, 건조 과일, 과자 등.

사탕은 대부분이 당분이라서 입안에 넣고 먹으면 타액 분비량이 감소하면서 균이 번식하기 쉬워집니다. 초콜릿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은 균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어 충치 예방에 좋은 음식이에요. 하지만 순수하게 카카오만 들어있는 제품만 그렇고 시중에 달콤한 초콜릿은 당분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치아에 나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레프제로/덴탈에스/퓨어브레스 구강유산균 추천 3 비교

 

레프제로/덴탈에스/퓨어브레스 구강유산균 추천 3 비교

구강에는 다양한 미생물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유익한 균보다 유해한 균이 더 많아지면 균형이 깨지면서 치아니 잇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budori.tistory.com

 

껌에 순수하게 자일리톨 성분으로 된 제품은 오히려 치아에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지만 당분이 들어있는 제품은 장시간 씹게 되면 타액 분비가 감소하면서 균의 증식이 쉽게 될 수 있으며, 캐러멜은 점착성이 높아 치아에 붙어 있기 쉽고 장시간 산을 계속 생산하기 때문에 충치가 될 가능성이 높아요.

 

주스 중에서 탄산음료나 이온음료는 당분이 들어 있어 균이 증가하기 쉽게 되고, 산성도가 높아 치아의 에나멜질을 녹이는 작용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게 치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식사 후 30분 후가 올바른 양치질 시간? NO

 

식사 후 30분 후가 올바른 양치질 시간? NO

일반적으로 양치질 시간은 식사 후 30분 정도 지난 후에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음식을 먹고 난 후에 바로 양치질을 하면 치아의 표면을 녹일 수 있다는 이유 때문에요.

budori.tistory.com

 

말린 과일은 수분이 제거되면서 안에 남아있는 당분이 응축되어서 균의 먹이가 되기 쉬우며, 과자는 치아 사이에 끼기 쉽고 유분이 많아서 균의 먹기가 되어 충치균의 증가와 함께 충치의 위험도가 높아져요.

 

충치예방에 좋은 과일

과일은 기본적으로 당이 들어 있어서 충치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일부 과일은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나 효과가 있어서 먹으며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딸기, 사과, 키위 등.

 

딸기는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가 있으며, 설탕과 다르게 산을 생산하기 않고 충치의 원인이 되는 균을 약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사과는 씹는 행위 자체만으로 치아를 자연스럽게 닦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타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구강 내 세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충치예방 자일리톨 선택 방법

 

충치예방 자일리톨 선택 방법

흔히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일리톨 제품을 먹으면 단맛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치아에 좋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자일리톨은 단맛이 있으나 충치가 생기지 않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budori.tistory.com

 

하지만 아무리 치아에 좋은 과일이라고 해도 입안에 찌꺼기가 남아있는 경우 좋지 않으므로 먹고 난 후에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가벼운 충치 초기에 치료 없이 집에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

 

가벼운 충치 초기에 치료없이 집에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일반적으로 치아에 충치가 생겼다고 하면 바로 치과에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충치 정도에 따라서 치과치료 없이 집에서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budori.tistory.com

 

충치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평소 이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먹는 음식을 신경 써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충치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소로는 칼슘이 있어요. 칼슘은 치아를 만드는 상아질의 주요 성분으로 우유나 치즈등의 유제품, 두부 등에 들어 있습니다. 

 

  • 칼슘, 비타민A, 비타민C, 불소 등.

 

치아에 좋은 영양소로는 칼슘 이외에 비타민이나 미네랄도 필요한데요, 이 중에서 비타민A는 치아의 에나멜질이나 상아질의 형성을 관여하고 강화해 주는 성분이에요. 비타민A가 많은 음식으로는 당근, 시금치, 계란 노른자, 호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A와 더불어 비타민C도 치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성분이 비타민C와 결합하면 이를 튼튼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잇몸에는 치주 질환과 출혈 예방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 음식으로는 키위, 딸기, 레몬, 자몽 등의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치주염이나 잇몸염증에 도움 되는 비타민C 효과와 이유

 

치주염이나 잇몸염증에 도움되는 비타민C 효과와 이유

치주염이나 잇몸질환에 비타민C가 좋다고 하면 약간 의아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C는 피부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영양 성분이지만 입 건강에도 많은 도움

budori.tistory.com

 

치과에서도 충치예방을 위해서 불소도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불소는 치아 에나멜질의 재형성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에요. 화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싫다면 불소가 들어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불소가 많은 음식으로는 녹차, 된장, 무, 사과 등이 있으며, 이때 비타민A나 C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불소 도포로 충치에 강한 치아를 만든다?

 

불소 도포로 충치에 강한 치아를 만든다?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불소 도포를 하는 것입니다. 유아나 어린이들에게는 치아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친숙하게 하는 예방법이지만

budor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