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잘 씹어 먹는 습관이 주는 좋은 효과와 주의점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잘 씹어 먹으라는 말은 어렸을 때부터 잘 듣습니다. 어디에 좋길래 잘 씹어 먹으라고 말씀하는 걸까요? 식사 후에 소화가 잘되라고 하는 것일까요. 씹는 행동이 어떤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계십니까?

 

씹는 습관이 주는 좋은 효과

  • 소화 기능 도움
  • 턱의 근육 발달
  • 충치 예방
  • 다이어트

 

구강 내에서 씹는 과정을 많이 하게 되면 음식물이 치아에 의해서 잘게 분쇄가 됩니다. 이로 인해서 위장의 소화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입안에서 잘 씹어주지 않고 삼키게 되면 위에서 소화시키는 작용이 부담돼서 영양의 흡수도 힘들게 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하면서 음식물이 입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타액이 분비됩니다. 침에는 소화 효소가 있어서 천천히 음식물을 씹는 과정에서 서로 섞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소화가 잘 되는 상태로 변하게 되며 위장의 소화 흡수를 도와주게 됩니다.

 

성장하는 어린이인 경우에는 잘 씹는 행위가 얼굴 근육을 자극시켜 줍니다. 특히 씹는 행위로 아래턱의 뼈와 그 주위의 근육이 활발하게 움직여 되고 그만큼 근육도 발달하게 됩니다.

 

최근에 아이들의 턱이 갸름해지고 있는데 이는 음식의 씹는 활동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게 되면 그만큼 씹지 않게 되고 이는 턱의 근육이 발달하지 않게 됩니다. 

 

 

외관적으로 볼 때 갸름한 턱이 좋을지 모르겠으나 구강적인 면으로 볼 때는 턱이 작아지면서 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게 되어 치열이 나빠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치열의 상태가 좋지 못하면 그만큼 깨끗하게 칫솔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충치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아이들인 경우는 씹는 행위 자체로도 집중력과 판단력, 기억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씹는 기능이 주는 좋은 효과로는 바로 다이어트. 씹는 수가 증가하면 그만큼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과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씹는 행위 주의점

무엇인가를 입안에서 씹는 행위는 참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위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너무 과도하게 턱의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턱관절이나 근육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한쪽으로만 치우쳐서 씹는 경우 한쪽 근육만 사용해서 피로를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 이를 악물거나 한쪽으로 치우쳐서 음식을 씹지 않도록 의식을 하면서 씹는 행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음식을 드실 때 얼마나 씹어서 삼키시나요? 일반적으로 음식물을 씹을 때 30번은 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건 견과류를 기준으로 하는 횟수라고 해요.

 

다른 음식을 먹을때 저 횟수만큼 씹을 필요는 없지만 구강 건강과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 그래도 의식적으로 많이 씹기 위한 노력하는 자세는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