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연마제가 들어간 치약의 장점과 단점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일반 치약에는 대부분 연마제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에 대해서 치아나 잇몸에 좋다거나 나쁘다거나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마제가 들어간 치약을 구강에 사용할 시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나쁜지 알아보도록 해요.

 

 

장점

연마제가 함유되어 있는 치약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치아 표면에 붙은 음식물로 인한 얼룩이나 착색을 제거해준다는 사실입니다.

 

담배를 자주 피우는 사람이거나, 와인이나 커피, 카레 등 색이 짙은 음식을 자주 먹는 사람은 치아 표면에 음식의 색이 착색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사람들에게 연마제 성분이 있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치약을 사용한다고 흔히 말하는 미백 효과가 확실하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제거하는 효과는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치아를 하얗게 뷰센과 네이처퓨리 미백치약 비교

 

단점

이 성분이 들어가 있는 치약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치아의 겉표면에 있는 에나멜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에나멜 바로 안쪽에는 신경에 연결되는 상이질이 있는데요, 에나멜이 손상이 될 경우 신경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치아 상태를 모르고 계속 양치질을 하게 되면 신경을 건드려서 과민 증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 연마제는 잇몸 염증이 생길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성분이 양치질을 하면서 치아와 잇몸 사이나 치주 포켓에 들어간 후 제대로 헹굼을 하지 않게 되면 잇몸 주변에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가 됩니다. 여기에 음식물 찌꺼기로 인한 염증과 만나게 되면 잇몸 질환으로 바로 연결되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치약을 사용할 경우에는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위해서 칫솔질을 하고 난 후 충분하게 입안을 헹궈줘야 합니다. 

 

주의

어린이는 이런 성분이 들어가 있는 치약을 피해야 합니다. 어린 아이에게는 치아의 미백을 위해서 이런 성분이 들어있는 치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음식물의 색때문에 치아에 얼룩이 착색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평소에 칫솔질만으로 충분히 깨끗한 치아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젖니는 매우 부드러운 치아이기 때문에 오히려 연마제가 들어가 있는 치약으로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도 아이의 치아를 깨끗하게 하고 싶다면 평소 양치질에 신경을 쓰고, 직접 치과에 가서 검진을 하고 입안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착색이 강한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특별히 연마제가 들어가 있는 치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도 깨끗한 치아를 위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꼭 양치질을 한 후 충분한 헹굼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