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후회 없는 좋은 치과 고르는법 기준은?

치아에 충치가 생기거나 잇몸에 이상이 생겨서 치과를 가야 하는데 이사를 해서 새로운 지역으로 갔거나 기존에 치과를 간 적이 없다면 어디로 가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검진을 받으려면 처음부터 좋은 치과로 선택해서 가는 것이 좋은데요, 도대체 어떻게 알 수 있는 것일까요?

 

 

좋은 치과 고르는 법

① 초진 검사 시간

처음으로 치과를 방문하게 되면 무엇 때문에 오게 되었는지 물어봅니다. 그리고 난 후 이에 맞춰서 검사를 하고 현재 고민과 치아나 잇몸의 상태에 관해서 설명을 해줍니다.

 

여기서 나에게 얼마큼 충분히 설명을 해주는지가 중요합니다. 처음 진료를 받는 본인에게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고 치료부터 시작하거나 비용만을 얘기한다면 이런 치과에 대해서 신뢰를 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초기부터 차근차근 검사를 하고 데이터 수집을 한 후 문진이나 치주 기본 검사, 구강 내 촬영까지 꼼꼼히 하는 치과라면 어느 정도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② 살균 위생 관리

치과는 기본 입안의 치료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살균이나 위생 관리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매번 환자를 치료할 때마다 의사가 위생 장갑을 새로 착용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치아를 깎는 기구를 제대로 멸균을 하고 사용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겉으로만 소독하고 안쪽까지 제대로 살균을 하지 않고 사용하는 치과도 있습니다. 

 

③ 담당의사

매번 치과에 갈 때마다 나를 치료해주거나 검진을 해주는 치위생사가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매회 다른 사람이 내 치아를 살펴보면 환자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정확한 상태도 모를뿐더러 정성스럽게 치료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치과에 가기 전에 담당 의사나 위생사를 지정해서 검사나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④ 각 분야 전문

치과는 충치만을 위해 치료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치주 질환, 임플란트, 교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의들이 있습니다. 본인이 치과를 방문하는 목적에 따라 그에 맞춰서 전문의가 있는지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웹사이트에 의료진 소개도 있으므로 우선 이런 곳에서 정보를 확인한 후 방문해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⑤ 직원

초진으로 치과를 방문하고 난 후 다시 검사를 하기 위해서 찾아간 치과의 직원이 자주 바뀌는지 확인해보세요. 직원이 자주 바뀐다는 것은 의사와 직원의 팀워크가 좋지 않다고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치과 의사와 상담이 아닌 직원이 대신 상담을 해준다면 치료적인 면보다 금전적인 면을 더 중요시하는 치과이므로 이런 치과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 치료 판단 속도

치아나 잇몸이 아파서 치과를 방문한 경우 꼼꼼한 검사를 한 후 치과의사와 상담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본인의 치아나 잇몸 상태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도 하지 않고 바로 치료를 들어간다고 하면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좋은 치과는 되도록이면 환자의 치아를 깎거나 뽑아서 치료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물론 상태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가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환자에게 충분히 설명을 한 후 동의를 얻어 치료를 시작합니다.


좋은 치과를 선택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 방문한 본인에 맞춰 문진부터 시작해서 검사 후 의사와 상담까지 세심하게 얼마나 신경 써주고 있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의료 시설이 비슷하고 홈페이지를 통해서 의료진의 경력까지 알 수 있으므로 자신이 선택한 치과에서 얼마나 환자를 생각해서 정성스럽게 치료를 해주는지에 따라 선택을 한다면 거기가 나에게는 잘 맞는 좋은 치과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