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충치 생기는 음식은 뭐가 있나

똑같이 먹는 음식인데 어떤 것은 치아에 악영향을 미치고 어떤 것은 치아에 좋은 영향을 준다니 참 알 수 없습니다. 도대체 음식의 어떤 성분에 의해서 충치가 생기는 것인지 한 번 알아봅시다.

 

충치 생기기 쉬운 음식과 그 원인

이가 썩기 쉬운 음식으로 모두가 알고 있는것은 바로 달달한 당분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그런데 단지 당분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충치의 원인 되는 것일까요?

 

  • 많은 당분 함유
  • 치아에 부착되는 음식물
  • 산 성분
  • 지나치게 딱딱한 음식

① 레몬

충치음식

 

레몬이나 감귤류 종류의 과일은 산성을 띠고 있습니다. 이런 강한 상은 치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일시적으로 한 번만 먹었을 경우에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평소에도 꾸준히 계속 먹고 있다면 어느 정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레몬이나 감귤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치아의 미백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먹지 않는 것보다는 적당하게 먹는 것이 좋고, 먹은 후에는 물로 가볍게 입안을 헹구어 주는 게 좋습니다. 

 

② 초콜릿이나 사탕

이런 식품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당분은 치아에 달라붙기 쉽기 때문에 충치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아이들 간식에는 되도록이면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미 먹었다면 이후 오랜 시간 동안 입안에 머물지 않도록 양치질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은염이나 치주염 있을때 잇몸 양치질 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③ 과자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과자는 염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생각하지 당분이 들어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생각한 것 이상으로 당분을 포함하고 있는 과자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과자는 먹고 난 후 잔여물이 어금니에 많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그대로 방치하면 충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먹고 난 후 관리를 해야 합니다.

 

④ 말린 과일

과일은 건조하면 오히려 당분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식감이 쫀득쫀득하기 때문에 치아에 쉽게 붙어버립니다. 

 

하지만 건조한 과일은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혹시 먹게 될 경우 꼭 후에 칫솔질로 치아 관리를 해야 합니다.  

 

⑤ 껌

자일리톨 껌은 충치가 걸리기보다는 예방하는 것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껌은 당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껌을 씹고 싶다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대부분 자일리톨 성분으로 되어 있는 제품으로 구입해서 드세요.

 

≫ 충치예방 자일리톨 선택 방법 및 추천 제품

 

⑥ 지나치게 딱딱한 음식

충치생기는이유

 

음식을 꼭꼭 씹어먹는 일은 치아나 구강에 좋은 일이지만 너무 딱딱한 음식을 먹게 되면 오히려 치아나 턱관절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⑦ 견과류

견과류는 씹어 먹는 과정에서 타액의 분비를 촉진할 수 있어서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이에요. 하지만 종류에 따라서 이에 붙기 쉽고 입안에 머물고 있는 시간이 길어서 충치균의 먹기가 되기 쉽기도 해요. 그래서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면서 충치가 될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⑧ 주스 또는 스포츠 음료

사탕이나 과자가 당이 많이 들어 있어서 충치가 되기 쉬운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마시는 음료도 해당됩니다. 주스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고, 탄산음료는 산성도가 높기 때문에 치아의 표면인 에나멜질을 녹여 충치균이 증가하여 이를 썩게 만들 수 있어요.

 

스포츠 음료도 마찬가지로 당분과 전해질이 많이 함유하고 있어요. 당분은 충치균의 먹이가 되면서 증식하게 되고 전해질은 산성도를 높이기 때문에 에나멜질이 녹으면서 충치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식사 후 30분 후가 올바른 양치질 시간? NO


충치가 음식으로 인해서 쉽게 생기는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치아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꼭 몸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라도 이런 음식을 먹게 된다면 충치 걱정은 하지 말고 다 먹고 난 후 양치질을 해서 입안을 관리하면 괜찮습니다. 또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는다면 입안이나 치아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