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초기증상 없어 위험한 치근낭종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갑자기 잇몸이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심해져서 치과에 갔는데 '치근낭종'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어요. 충치 치료를 받았던 치아에 생길 수도 있고, 아무런 증상이 없이 갑자기 붓고 통증이 생길 수도 있어요. 처음에 치근낭종이라는 이름이 생소하고 무서울 수 있는데요, 얼마나 염증이 심한지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치근낭종

 

치근낭종

치근낭종이란 치아의 뿌리 주변으로 물혹 주머니가 생기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낭종이라고 불리고 있어요. 염증으로 생기는 낭종은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이나 혀 등에도 생길 수 있어요. 이름은 생소하지만 자주 생길 수 있는 병이라고 할 수 있어요. 턱뼈에 생기는 낭종 중에 50% 이상이 치근에 생긴다고 해요.

 

원인

치근낭종 원인으로는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감염으로 생긴다고 해요. 특히 충치가 생겼을 때 세균이 치아를 녹이면서 안쪽으로 진행이 되는데 이때 신경까지 침투를 하게 돼요.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신경이 죽게 되고 치아 뿌리 끝에 염증이 생기면서 낭종으로 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치아가 충치 간단 셀프 체크 방법 충치 초기증상

본인의 치이가 충치인지 아닌지 고민은 되는데 치과에 가기는 싫고, 치아가 걱정인 분들이 있습니다. 충치는 꽤 진행된 상태에서는 치아 통증이 심해지거나 충치 치료 비용도 증가하기 때문에

budori.tistory.com

 

만약 충치가 있어서 이미 신경치료를 한 경우에도 염증이 재발하여 발생할 수 있어요. 치아의 신경치료를 하면서 완전하게 세균을 제거하지 못한 경우 치료 후에 다시 감염이 되면서 치근낭종이 될 수 있어요. 물론 충치와 상관없이 외부의 충격으로 신경이 다치거나 죽게 되었을 때도 주변에 염증이 생기면서 낭종이 생길 수 있어요.

 

세균에 감염이 되더라도 신체가 건강하여 면역력이 높으면 증가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어요. 하지만 피로가 쌓이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면역이 떨어지면서 박테리아가 증가하는 것을 억제할 수 없게 돼요. 이런 경우 갑자기 치근낭종이 부으면서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치주염과 면역력 관계 잇몸질환을 피하는 방법

치주염은 잇몸의 균이 염증을 일으켜서 점점 심해지는 질환이에요. 물론 입안에는 항상 세균이 있으며 치아에 플라그나 치석으로 인해 치주낭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잇

budori.tistory.com

 

증상

치근낭종 증상은 붓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요, 초기증상으로는 아무것도 느끼지 못할 수 있어요. 그래서 충치 치료를 위해서 엑스레이 촬영을 하면서 우연하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 주머니가 커지면 씹을 때마다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치근 주변에는 치근막이라는 부위가 있는데 치근과 그 주위의 치조골 사이에 있는 결합 조직성의 섬유막이에요. 바로 이 부분이 감염이 되었기 때문에 뭔가 먹거나 씹으면 아픔을 느끼게 되는 거예요. 또 치아가 뭔가 떠 있는 것처럼 위화감이 느껴지거나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도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잇몸 부었을때 이런 증상이면 치과에 가야한다

간혹 이를 닦다가 잇몸이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런가 거울로 보면 잇몸이 부어있더라고요. 그러면 이쪽만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을 양치질하면서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은

budori.tistory.com

 

점점 치근낭종이 심해지면 고름이 생겨서 나오기도 해요. 잇몸에 고름이 생겼다고 해서 낭종이라고 할 수 없고 치주병이 심한 경우에도 생길 수 있어요. 이외에 치수염의 근첨공의 주위로 기계적 자극이나 외력 부담, 혈행감염 등으로 근첨성 치주염이 되더라도 고름이 발생할 수 있어요.

 

치료방법

치근낭종 치료방법으로는 증상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어요. 우선 낭종의 크기가 크지 않거나 초기에 발견하는 경우에는 신경치료를 통해서 감염된 신경과 세균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가벼운 증상인 경우에는 이 근관치료만으로 새롭게 세균 감염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치근단 절제술은 너무 크거나 오래되어 신경치료만으로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에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돼요. 국소 마취를 한 후에 잇몸을 절개합니다. 이후 치아 뿌리 끝과 낭종을 함께 제거하여 다시 봉합하면 수술이 끝나게 돼요.

 

 

치아 발치 케이스와 이유 및 주의사항

치아 발치는 꼭 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하지 않고 되도록이면 본인의 영구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임플란트가 자연치아와 비슷하다고 하지만 인공치아에는 치주인대막이

budori.tistory.com

 

치아가 망가졌거나 뼈까지 심하게 녹는 등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치근단 절제술을 하지 못하고 최후의 방법으로 발치를 해야 합니다. 이후 발치를 한 부분에는 임플란트나 브릿지 등 인공치아로 대체해야 합니다.


치근낭종은 생소하면서도 무섭게 들릴 수 있지만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이며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평소 통증이 있을 때 무시하지 말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아요.

 

 

보험금 청구 치과치료확인서 포함 필요한 서류

치과 보험을 들고 있는 분들은 치료가 끝나고 보험금 청구를 해야 할 텐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통으로 필요한 서류 보험금 청구서 본인이 작성을 하거나,

budori.tistory.com

 

피로나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일시적으로 부어오르거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조건 붓기나 아픔이 있다고 치근낭종인 것은 아니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하지만 진행이 된 상태에 갈 경우 심한 경우 발치까지 해야 하니까 그전에 치아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을 권장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