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6세 전후 양치질 귀찮은 어린이 실란트로 쉽게 충치 예방법

실란트(sealant)는 치아홈메우기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름 그대로 치아의 홈을 코팅해서 세균이나 음식물찌꺼기가 들어갈 수 없도록 하는 치료방법을 말합니다. 다른 부위보다도 어금니의 맞물리는 면에 할 수 있는 충치의 예방 방법이에요.

 

어린이 실란트 치아 홈메우기 충치 치료 예방 방법 장점 및 단점 의료보험 적용 가격 비용

 

어린이 실란트(치아홈메우기) 장점

어린이의 치아는 부드럽고 충치가 되기 쉽기 때문에 예방 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보통 치아가 나오면 바로 치료를 시작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치아가 처음 나올 때 바로 실란트를 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석회화 작용을 방해할 수 있어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치아가 충분히 나온 후에 6세 전후 실란트로 치아홈 메우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란트를 할 경우 어금니 안쪽의 홈을 메우기 때문에 음식물이 안쪽으로 들어가기 힘들고 홈에 남아있을 가능성도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어린이들은 꼼꼼하게 양치질을 하기 힘들거나 칫솔질 자체를 귀찮아하거나 싫어해서 안 하는 경우가 많은데 홈을 메우면 충치가 생기지 않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어린이 실란트(치아홈메우기) 단점

어린이 충치 예방에 좋다고 하지만 실란트도 단점은 있습니다. 어금니의 홈 부분을 메우는 것이기 때문에 구강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치아와 치아 사이는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음식을 먹거나 양치질을 하면서 홈 메운 레진이 빠지거나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세균이 들어가서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란트를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으면서 괜찮은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란트 의료보험 적용 및 가격

실란트는 국민 건강 의료보험이 적용됩니다. 만 18세 이하를 기준으로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영구치 중에서 첫 번째 어금니와 두 번째 어금니 양쪽 상하 모두 총 8개 치아에 의료보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치과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은 치아 한 개에 약 8000 원~ 10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저렴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6세 전후의 아이가 있는 분이라면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은 후 해주세요. 아이의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니까요. 한번 코팅을 해줬다고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면서 탈락이나 깨졌을 경우 다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실란트로 어금니를 코팅을 해줘도 제대로 구강 케어를 하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충치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양치질을 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지만 충치 예방을 위해서는 필요한 습관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알려주고 양치질 시간을 정해서 습관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린이에게 사탕이나 음식을 먹은 후에 왜 양치질을 하는지 충치가 생기면 어떤지에 대해서 교육도 필요합니다. 어렸을 때 충치로 인해서 어금니가 망가지면 나머지 치아의 배열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되도록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부모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