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치과에서 치아 크라운 치료 기간과 재료 및 비용

치과에서 치아 크라운은 심한 충치로 인해서 많은 부분을 도려내고 그만큼 보철물로 대체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보철물을 크라운이라고 하며 신경치료까지 진행하는 경우 부분 충치 치료를 하는 경우보다 기간이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치과 치아 크라운 치료 기간 및 재료 장단점과 가격이나 비용 차이

 

크라운 치료 기간

충치 치료부터 하는지 아니면 덮어서 크라운만 씌우는지에 따라서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지 크라운만 씌우는 경우에는 1~2주 정도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신경치료 과정까지 해야 한다면 일반적으로 3~5주 정도 기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충치 치료를 마친 후 크라운만 제작하는 경우라면 치과에 방문하여 우선 어금니 치아의 본을 뜨고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치아를 만듭니다.

 

이후 1주일이 지나면 어금니에 씌울 이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두 번째 치과에 방문하여 끼워 맞추면 치료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물론 치료를 한 이후에 통증은 없는지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이 있는지에 따라서 추후 치과 방문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큰 문제없이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크라운 재료 및 가격

◎ 메탈 크라운 : 어금니 치료 중에서 저렴하게 20~30만 원대로 할 수 있으며 싼 가격으로 치료를 원하는 분들이 하는 재료입니다. 겉으로 보면 은니처럼 보이는 재질로, 다른 재료에 비해서 수명이 짧고 심미성이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PFM 크라운 :  겉은 세라믹으로 되어 있고 안에는 금속 재질로 만들어졌습니다. 약 40만 원대 가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메탈보다 심미성이 좋지만 가격이 그만큼 비싸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골드(금) 크라운 : 겉 부분이 금으로 되어 있어 단단하고 잘 깨지지 않아서 어금니에 주로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약간 무른 속성도 있어서 서로 맞닿는 치아에 맞게 변형이 되어 치료를 받고 문제 발생이 적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약 60만 원대 가격으로 치료 비용이 다소 높다는 것과 외관상 골드가 잘 보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올세라믹 크라운 :  전체적으로 도자기 같은 자연스러운 색상으로 본래 가지고 있는 치아의 컬러와 가장 비슷하게 제작할 수 있어 치료를 받은 후 티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은 약 50~60만 원대로 다소 비싼 편이며, 강도가 약해서 어금니보다는 앞니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치아크라운 중에서 올세라믹 특징과 단점

 

지르코니아 크라운 : 인조다이아몬드 신소재로 강도와 심미성이 높아 어금니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재료입니다. 또한 생체 친화적 소재로 부작용이 낮으며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은 약 50만 원대로, 색상은 제한적이라서 완전하게 본래 가지고 있는 치아의 색상과 맞출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치아 지르코니아 가격과 장단점은 비교


치과에서 단지 크라운만 바꾸는 치료가 아니라 충치로 인해서 신경치료부터 해야 한다면 약 한 달 정도의 시간을 여유롭게 잡고 치료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벼운 충치나 염증을 무시하거나 방치하게 되면 치아 통증부터 치료하는 과정에서의 발생하는 치아와 잇몸의 통증, 치료 기간과 이에 따른 비용도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가 아프다면 바로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치아를 오래 유지하고 싶다면 평소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받으면 잇몸까지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