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이가 시린이유가 지각과민증? 셀프체크와 치료방법

차가운 음료를 마시는데 갑자기 치아의 통증을 느낀다면? 평소에 아무런 증상이 없었는데 차가운 음료를 마시거나 뜨거운 음료를 마실 때만 이가 시리다면 이는 지각 과민일 수 있습니다.

 

지각과민은 이에 충치나 치주염이 없어도 차가운 것이나 칫솔 등으로 치아에 통증을 느끼는 질병입니다. 이가 시린이유 중 하나이며 대부분은 일시적인 통증만 느끼기 때문에 충치로 인해서 아픈 것과 구별하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린이유 지각과민 원인 치료 해결방법

 

셀프 체크

일반적으로 지각과민증이 있을 때 느끼는 증상입니다. 다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모든 사람이 똑같이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이점 유념하고 체크해 보세요..

 

  • 차가운 것이 닿으면 이가 시리다.
  • 뜨거운 것이 치아에 닿으면 통증을 느낀다.
  • 칫솔 등이 치아에 닿으면 아프다.
  • 달콤한 음식이나 신맛이 나는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느낀다.
  • 순간적으로 아픔을 느낀다.
  • 자극이 사라지면 통증이 완화되고 장시간 지속되지 않는다.

≫ 양치질 중 칫솔이나 치약으로 치아통증 이유 및 치료방법

 

지각과민 증상이 충치나 다른 잇몸질환과 다른 점은 바로 짧은 통증 시간입니다. 하지만 치아가 아프다고 느끼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고 충치 등으로도 비슷한 느낌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본인의 판단만 믿는 것은 위험합니다.

 

이가 시린이유

치아 구조를 보면 외측은 에나멜질로 감싸고 있습니다. 이런 에나멜질이 외부로 인해서 서서히 마모되면서 상아질이 노출됩니다. 상아질은 상아세관이라고 불리는 미세한 구멍을 통해 치아 내부의 신경에 자극을 전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상아질이 외부로 노출이 되어 있으면 약간의 자극으로도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노출이 되는 원인으로는 치주염이 있을 경우 잇몸이 내려가면서 잇몸에 덮여있던 상아질이 노출되어 버립니다. 또 양치질을 할 때 칫솔질을 너무 강하게 할 경우 잇몸이 내려가면서 상아질이 노출되어 지각과민이 쉬워집니다.

 

음식 중에서 산성도가 높은 음식을 습관적으로 먹게 되면 에나멜질이 녹아서 노출이 될 수 있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잇몸이 내려가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료 및 해결방법

잘못된 양치질로 이를 닦을 때마다 칫솔로 잇몸을 자극하고 있다면 기존에 사용했던 칫솔보다 부드러운 솔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 올바른 양치질 방법 | 잇몸질환 예방의 첫걸음

 

그래도 여전히 칫솔질을 하면서 자극을 느낀다면 잇몸 부분까지 세척을 할 수 있는 구강세정기를 이용해서 잇몸 청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치약도 지각과민 전용으로 바꿔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장 그 효과를 느끼지는 못하지만 꾸준하게 사용을 하면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산성이 강한 음식은 에나멜질을 녹일 수 있으므로 혹시 이런 음식을 먹게 된다면 이후 입안의 산성을 낮춰주는 물로 헹궈주는 것도 좋습니다. 

 

≫ 치주염이나 잇몸염증에 도움되는 비타민C 효과와 이유

 

평소 차가운 것을 먹거나 마시면서 자꾸 자극을 주게 될 경우 심하면 신경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지각과민증으로 통증을 느끼는 경우 이 부위에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된 양치질로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올바른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배우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아 지각과민 진행을 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