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한쪽 턱 관절만 아픈 증상 몸에 질병이?

갑자기 한쪽 턱만 아픈 증상이 있다면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턱 관절증이에요. 하지만 턱에 통증이 있다고 해도 턱 관절증이라고 할 수 없어요.

 

좌우로 있는 턱관절이 한쪽만 아프다면 몸에 다른 질병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쪽 턱관절 통증 원인

턱에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먼저 의심을 할 수 있는 것은 턱 관절증입니다. 입을 열고 닫을 때나 하품을 할 때 소리가 나면서 아프다면 턱관절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한쪽 턱관절만 갑자기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자연적으로 증상이 완화됩니다. 

 

하지만 개선을 위한 치료를 하는데도 계속 아픔을 느낀다면 다른 질병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턱과 귀는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기가 걸리게 되면 턱 아래쪽과 목의 림프절에 염증이 생겨서 부으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감기로 인해서 림프절이 부을 경우 한쪽의 턱만 아플 수 있습니다.

 

입안으로는 침을 분비하는 침샘으로 귀밑샘 다음으로 큰 침샘으로 악하선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타석이 생기게 되면 타액이 막히면서 붓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악하선이 나빠질 경우에도 갑자기 한쪽 턱이 아플 수 있습니다.

 

치아에 충치가 발생하여 잇몸이 부어오르거나 발열하는 경우 턱까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 중에 이를 가는 습관이 있거나 악무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턱 주위의 근육에 부담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혹 심근 경색, 협심증 같은 심장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 통증이 턱으로 느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응급 처치

우선 한쪽 턱에 통증을 느낀다면 아프지 않은 쪽의 턱 방향으로 입을 움직여봅니다. 소리가 나는 경우 이렇게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주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도 아픔을 느끼는 쪽과 반대편으로 씹어서 통증이 완화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잠을 잘 때도 통증을 느끼는 쪽으로는 자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이 방향으로 근육이 압박이 되면서 아픔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지요.

 

갑자기 한쪽 턱이나 관절에 통증을 느끼게 되면 우선 본인의 평소 습관을 잘 생각해보고 치과나 이비인후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정확한 원인이 모르는 경우에는 종합 병원에서 자세하게 검사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