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입술 헤르페스 어디서 감염될까? 치료법 및 재발예방

갑자기 입술에 뭔가 물집 같은 포진이 생기거나 빨갛게 부어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한 염증일 수도 있지만 입술 헤르페스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입술 헤르페스인 경우에는 감염성이 높은 강한 바이러스로 인해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단순 헤르페스인 경우에는 1형과 2형 두 가지 종류가 있고, 입술은 1형이고 주요 부위에 나는 것은 주로 2형입니다.

 

 

감염 경로

입술에 이런 바이러스가 감염되는 것은 거의 접촉에 의해서 발병됩니다. 면역력이 강한 건강한 상태에서는 바이러스에 접촉이 되더라도 감염될 가능성이 낮지만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로가 쌓인 상태에서는 감염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직접적으로 입술이 맞닿아서 감염이 되기도 하지만 간접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걸려있는 감염자와 같은 수건이나 컵을 사용하는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 구강 입술 헤르페스 증상 보기

 

가족 중에 입술 헤르페스에 걸려 있는 사람이 있다면 당분간은 일회용품을 사용하고 각자 다른 물건을 사용하면서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기에게 뽀뽀를 해서 감염이 된 경우에는 성인과 다르게 되도록 빨리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는 면역력이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단순 헤르페스라도 다른 질병과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엄마가 모유를 수유하는 동안 헤르페스에 감염된 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수유를 하는 동안에 잘못해서 발생 부위에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모유를 먹이는 동안에는 마스크를 해서 접촉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 헤르페스 치료법

자연적으로 낫는 기간이 길어지거나 점점 감염 부위가 넓어지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바로 피부과에 가서 치료에 필요한 약을 처방받는 것이 빨리 없애는 방법입니다.

 

약국에 가서 연고를 구입할 수도 있지만 처음 이런 질병에 걸린 경우에는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고 연고를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질환에 감염된 경우 일주일 정도 지나면 치료가 됩니다.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아서 복용하고 연고를 바르면 더 빨리 나을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보였을 때 빨리 치료를 받게 되면 빠른 시일 내에 나을 수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장시간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재발 예방법

입술 헤르페스인 경우 한번 감염된 적이 있다면 완치를 하지 못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바이러스인 경우 한번 감염되면 신경 세포에 숨어서 잠복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함으로 다시 생기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 균형 있는 식사를 하도록 하고, 충분한 수면시간과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을 해서 기초 체력을 키우고 스트레스를 받아도 풀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