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입호흡 원인과 코호흡 장점

본인도 모르게 입을 벌려서 호흡을 하는 경우 주위에서 지적을 받기도 합니다. 원래 호흡은 입이 아니라 코로 해야 하는 것이 좋지만 간혹 입으로 호흡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입호흡을 하는 경우 다양한 질병이 생길 수 있는 위험성이 높습니다. 그런데도 왜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는 것일까요.

 

 

입호흡 원인

기본적으로 호흡은 코로 하고 입은 먹기 위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급하게 많은 산소가 필요할 때는 코보다는 입의 입구가 넓어서 입으로 호흡을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하지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코로 호흡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다른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자주 코가 막히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코로 호흡하는 게 힘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됩니다. 

 

또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이 들어서 코호흡보다는 입호흡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을 닫고 있으면 저절로 코로 호흡을 하게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입 주우의 근육입니다. 입 주변의 근육 작용이 떨어지는 경우 절로 입이 벌어지게 되는데 이런 원인으로 입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배열에 따라서 입이 닫히는 게 힘든 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앞니가 많이 돌출된 분들은 자연스럽게 입으로 호흡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호흡 장점

코로 들어오는 공기에 포함된 먼지를 포함한 이물질 등이 코 표면의 점액에 붙게 됩니다. 이물질이 필요 이상으로 들어오게 되면 콧물이나 재채기로 인해서 외부로 배출하게 됩니다. 

 

코 안쪽에는 림프 조직이 있습니다. 림프는 면역계의 기능을 담당하는 곳이며 이물질이나 세균 등의 미생물로부터 신체를 지키게 됩니다. 

 

그래서 코를 통해서 들어온 이물질은 여기에 걸려서 질병이 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코를 통해서는 부비동으로 한번 공기가 들어가게 되는데 이는 건조한 공기가 여기를 통해서 습기와 적절한 온도로 바꿔주게 됩니다. 그래서 목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