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흡연자가 임플란트에 실패할 확률이 높은 이유

임플란트는 치아가 없는 부분에 인공적으로 기둥을 세워서 치아를 만드는 치료방법입니다. 다른 치아와 비슷해서 심미성이 높고 튼튼해서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지요.

 

하지만 흡연을 하고 있는 분들은 이 치료를 받는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임플란트를 시술하고 난 후에는 항상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담배라는 것 자체가 그렇게 할 수 없으니까요.

 

 

비흡연자에 비해서 약 3배 이상이나 실패할 확률이 높은 흡연자가 어떤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정착 불안

임플란트는 인공 치근과 연결 부분에 의해서 단단히 고정시켜서 자신의 다른 치아와 함께 입안에 들어오는 음식물을 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담배를 피우게 되면 인공 치근이 뼈에 잘 정착하지 않고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담배 안에는 니코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모세 혈관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축을 하는 것만큼 구석구석 보낼 수 있는 혈액도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 혈행이 나빠지게 되고 이로 인해 뼈와 완전히 융합되기 힘들게 됩니다. 

 

감염 위험

사람의 신체 내에는 면역 기능을 하고 있는 백혈구라는 것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니코틴이 신체 내로 들어오게 되고 백혈구의 작용을 떨어뜨려서 세균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임플란트는 인공 치근을 이식하는 수술을 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상처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백혈구의 작용이 약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 상태라면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면역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잇몸 염증

흡연을 하게 될 경우 혈류가 좋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 입안의 타액도 감소하게 됩니다. 타액은 입안을 청결하게 해주는 자정 작용이 있어 세균을 제어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액이 감소하게 되면 세균을 세정하거나 살균을 할 수 없어서 증가하게 됩니다. 

 

입속에 플라그가 증가하면서 잇몸 질환이나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서 치주질환이나 주위염의 위험이 약 2배에서 최대 6배까지 높아진다고 합니다. 

 

치료를 받고 난 후에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은 분들은 금연을 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