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잇몸

구강세정제와는 전혀 다른 액상 치약

구강세정제와 액상 치약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액상 타입의 구강 제품에는 구강세척제와 액상 치약 등 2가지 치약 종류가 있으며 사용법이 각각 다릅니다. 

 

구강 세정제

구강 세정제는 치약과 별개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세정제 자체만으로 치석이나 구취 등 구강 문제의 원인이 되는 음식 찌꺼기나 얼룩 등을 씻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칫솔질을 한 후 더 개운함을 느끼고 싶거나, 외부에 있거나 바빠서 양치질을 할 수 없을 경우 입안이 걱정되면 이런 구강 세정제만으로 간단하게 입안을 청결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본인에게 맞게 적당한 양을 덜어서 20초에서 30초가 오물오물거리면 됩니다. 제품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부분 물로 헹굴 필요가 없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입안을 물로 헹구지 않는 경우 세정제 성분의 효과가 입안에서 계속된다고 합니다. 

 

액상 치약

이것은 치약의 일종으로 액체 타입의 치약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칫솔질을 할 때 치약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 치약처럼 양치질을 할 때 사용하며 칫솔질을 다 끝낸 후 입안을 잘 헹구어야지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마제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치아의 손상이 적고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는 치약이지만, 이런 이유로 강하게 칫솔질을 하게 되면 잇몸이나 치아가 손상이 될 수 있으므로 강한 칫솔질은 피해야 합니다. 

 

액상 치약은 타입에 따라서 물로 헹구지 않아도 되는 제품이 있으며, 이런 제품은 오히려 물로 헹구지 않아야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액상 치약과 구강 세정제 구분해서 사용

 

얼핏 겉으로만 봐서는 구분해서 사용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품 사용 방법을 꼭 읽어보고 상품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액체 치약 사용 설명에 칫솔질 후에 헹구라는 표기가 있으면 거기에 맞춰서 사용하면 됩니다. 구강 세정제도 뒤에 물로 헹굴 필요가 없다면 사용 후 굳이 물로 입안을 헹구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리스테린 제품의 경우 원래 쿨 민트는 구강 세정제이지만, 리스테린 잇몸 치료나 충치 케어 토털 케어 등은 액상 치약입니다. 그러므로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꼭 사용 방법을 읽어보고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