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정

설측교정이나 와이어 치아교정 중에 피해야 할 음식

치아에 장치를 붙이고 난 후에 어떤 음식으로 식사를 해야 하는지,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은 어떤 것인지 궁금하게 됩니다. 교정 치료 중에 식사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들이 많아지는데요 실제로 이런 교정장치를 하고 난 후 음식을 먹기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치료 중에도 몇 가지 음식을 제외하면 안심하고 즐기면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교정 치료 중 주의사항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 와이어나 브래킷으로 치아의 앞면이나 뒷면에 붙이게 되는데요, 처음 붙일 때와 중간에 치아의 이동을 위해서 조정하고 난 후에는 통증이나 위화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이는 와이어 교정이나 입 뒤로 하는 설측교정을 하고 난 직후에 바로 단단한 음식이나 씹기 어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중에는 치아나 교정장치에 붙어버리는 것도 있는데 되도록이면 이런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 먹을 경우 장치가 빠지거나 변형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음식물이 교정 장치에 붙어서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식사를 하거나 음식을 먹은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양치질을 해서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야 할 음식

치아를 교정하기 위해서 장치를 붙이면 처음에 전체적인 통증으로 인해서 단단한 음식은 먹지 못하게 됩니다. 먹고 싶어도 씹을 때마다 통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빵 중에서는 바케트, 사과나 치킨, 옥수수 등 앞니로 먹어야 하는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말 먹고 싶다고 느낀다면 아주 작게 썰거나 찢어서 천천히 어금니로 씹어서 드세요. 되도록이면 부드럽게 조리를 하거나 크기를 작게 해서 먹는다면 같은 음식이라도 통증을 덜 느끼고 먹을 수 있습니다. 

 

설측교정이나 와이어, 브래킷에 쉽게 붙을 수 있는 껌이나 캐러멜, 떡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것을 먹다가 장치가 떼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것도 정말 먹고 싶으면 빨리 녹여서 먹을 수 있을 만큼 작은 크기로 잘라서 드세요.

 

간혹 음식 중에는 교정 장치에 얽히는 것들도 있습니다. 부추나 파 같이 긴 야채는 섬유질로 되어 있고 길이가 길어서 먹다 보면 장치에 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팽이버섯이나 국수 등도 장치에 얽힐 수 있으므로 잘게 잘라서 먹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음식을 먹을 때 면류는 피하는 것이 좋고 굵기가 굵거나 짧은 파스타 등을 선택해서 먹는 것이 치아 사이에 끼임도 덜하게 됩니다. 

 

먹고 싶은 음식을 모두 먹고 난 후에 입안 내 청결을 신경 쓴다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겠지만, 외부에서 식사를 할 경우 그렇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선택할 때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밖에서 교정장치에 끼인 음식물이 걱정이 된다면 휴대용으로 잇몸까지 케어를 할 수 있는 휴대용 구강세정기를 구입해서 가지고 다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양치질과 치실 동시 해결가능 휴대용 구강세정기

입안의 건강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치질이라는 말은 어렸을 때부터 자주 들었습니다. 매번 식사 후 하는 것이 치아와 잇몸 건강을 위해서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생각만큼 쉽지는 않습

budori.tistory.com

 

치아를 교정하는 동안에는 되도록이면 딱딱한 음식이나 캐러멜 같은 치아나 교정장치에 붙을 수 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으면 충치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음식으로 인해서 장치가 손상되거나 빠지게 되면 그만큼 교정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음식을 하나 먹을 때도 생각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