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정

치아교정 중 추천하는 구내염 효과에 좋은 음식

치아를 교정하고 있는 중에 구내염이 생기게 되면 통증으로 고생을 하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나을 수 있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구내염이 자주 생기는 이유

입안에 질병이 생기는 것은 누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다던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자주 구내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거나 불규칙한 식사 습관으로 영양소를 불균형하게 섭취하는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중에서 특히 치아교정으로 브라켓이나 와이어 등의 교정기구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기구가 뺨에 닿아서 염증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구내염이 자주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지만 공통점은 바로 비타민 부족. 구내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필요한 비타민B2, B6는 신체 내에서 일정 이상은 쌓아둘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평소 자주 생기는 분들은 비타민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음식으로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 효과 좋은 음식

입안에 생기는 질병에 효과 있는 영양소는 비타민입니다.

  • 비타민B1, B2, B6, A, C
  • 미네랄 아연, 철분

 

비타민B1

이 성분은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에너지가 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뇌와 신경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에너지가 필요하며,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쉽게 피로를 느끼고,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지며,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음식으로는 장어, 현미, 돼지고기, 콩, 견과류, 참깨 등이 있으며, 효과적으로 섭취하게 위해서는 찌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비타민B2

이 성분은 당질과 지방 대사, 면역 유지, 신체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염증을 억제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이것이 부족해질 겨울에는 피부와 점막이 민감해지게 됩니다. 

 

음식으로는 우유, 요구르트, 치즈, 계란, 장어, 미역, 소고기, 돼지고기, 고등어, 표고버섯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B6

이 성분은 피부와 머리카락, 치아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염증을 억제해주는 기능과 단백질 대사에 필요합니다.  그래서 단백질을 많이 먹는 사람일수록 비타민B6의 양도 증가하게 됩니다. 

 

 

음식으로는 마늘, 현미, 참치, 바나나,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A

이 성분은 피부와 점막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성분으로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의 흡수가 훨씬 좋아집니다. 

 

음식으로는 돼지나 닭의 간, 달걀노른자, 장어, 당근, 호박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C

이 성분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 미용이나 출혈 방지의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으로는 녹황색 야채, 딸기, 오렌지, 호박, 자몽, 파인애플, 토마토 등이 있고, 가열하지 말고 날것 그대로 먹으면 영양소 섭취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미네랄

이외에 미네랄에는 아연이 있는데 음식으로는 굴, 장어, 달걀 등이 있고, 철분은 버섯, 달걀노른자, 닭의 간 등이 있습니다. 


치아교정을 하고 있는 중에 구내염이 생기게 되면 우선 비타민 중심으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식생활을 하세요. 혹시 자주 구내염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한쪽으로 치우치는 식사를 하고 있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음식으로도 구내염 발생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식생활에 유의하고, 또한 세균 방지를 위해서 입안의 청결을 위해서 꼼꼼한 양치질도 매일 신경 써서 하는 게 좋습니다. 

 

 

올바른 양치질 방법

양치질의 목적은 충치와 잇몸 질환의 원인이 되는 플라그의 제거를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식후에 양치질을 꼭 해야 한다고 배우고 있고 실제로도 아침이나 자기 전에 칫솔질을 하고 있습니다.

budor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