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틀니 조정 필요한 이유와 얼마나 자주 관리를 해야 하나

본래의 자연 치아를 잃어버리면 대신할 인공치아를 해야 하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틀니입니다. 처음 제작한 그대로 계속 지속이 되면 좋겠지만 다양한 이유로 잘 맞지 않아서 조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틀니 조정이 필요한 이유는 어떤 것이 있고, 또 조정을 얼마나 자주 해주면서 관리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틀니조정관리

 

틀니 조정 필요한 이유

처음 제작을 할 때부터 맞춤 틀니를 한 경우라도 자연치아만큼 자연스럽게 맞추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틀니를 조정하면서 되도록 통증이 없이 자연스럽게 맞춰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틀니의 변형

일반적으로 건강의료보험이 적용되는 틀니를 할 경우 치과용 레진이라는 재료를 사용해서 만들게 되는데요, 이 레진은 시간이 지나면서 마모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잘 맞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어긋남이 생기면서 음식을 먹거나 말하는 것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 적용이 되는 틀니 가격 및 종류

 

의료보험 적용이 되는 틀니 가격 및 종류

노화나 심한 치주질환으로 치아가 빠지거나 잃어버리는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단지 치아만 없어지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우선 음식을 제대로

budori.tistory.com

 

장기간 사용을 하다 보면 변색이나 변질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 사용하다가 떨어뜨리거나 잘못 사용하게 되면 파손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중간에 맞지 않을 경우 조정이 필요합니다. 사용한 지 오래되었다면 조정을 하기보다는 새롭게 맞추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2. 구강 변화

입안의 상태는 나이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질환에 따라서도 변화가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틀니를 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잇몸이나 치조골이 내려가면서 축소되거나 변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수록 이런 구강의 변화로 잘 맞지 않게 되면서 씹는 것이나 말하는 것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입술과 입가주름 생기는 이유 치아 틀니나 치주염 - 주름없애기 방법

 

입술과 입가주름 생기는 이유 치아 틀니나 치주염 - 주름없애기 방법

입술주름이나 입가주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점점 심해져서 신경 쓰이게 되는데요, 단지 노화가 아니라 치아의 건강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얼굴에 주름이 없는 분들은 나이에 맞지 않

budori.tistory.com

 

잇몸 질환이나 구강 내 질환으로 인해서 틀니를 하는 것에 대해서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입안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틀니를 조정하면서 통증이나 문제점에 대해서 개선해야 합니다.

 

3. 틀니 수명 연장

본인의 입안 건강 상태에 따라서 조정을 하면 음식을 먹을 때도 편안하게 씹을 수 있으며, 말을 할 때도 발음이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 상처나 염증이 생길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어서 건강한 구강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관리가 잘 되면 틀니의 수명을 연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틀니 조정 관리 몇 번

틀니 조정은 개인마다 몇 번을 받는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분틀니를 하는 분, 전체 틀니를 하는 분, 위쪽만, 아래쪽만 하는 등 케이스가 다양하기 때문에 조정을 하면서 관리하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주에 1회 조정을 하며, 이후에 한 달에서 3개월 정도 시간이 흐른 뒤에 다시 조정을 하면서 관리를 받게 됩니다. 처음부터 맞춤 틀니가 잘 맞는다면 조정 기간이 짧을 수 있으며 횟수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면서 통증을 느끼거나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면 조정이 필요합니다. 

 

틀니 소홀한 관리의 위험성과 오래 사용하는 세척방법

 

틀니 소홀한 관리의 위험성과 오래 사용하는 세척방법

본인에게 맞는 틀니를 제작했다고 끝난 것이 아닙니다. 이제부터 자신의 틀니를 매일 관리해야 오랫동안 편안하게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청결 관리를 하지 않거나 보관 방법이 부적절

budori.tistory.com

 

계속 조정을 하는데요 전혀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자체가 맞지 않아서 다시 제작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오랜 시간 동안 치과에 가서 관리를 받지 않아 틀어져서 문제가 있는데도 방치를 하는 경우에도 조정만으로 맞출 수 없게 되어 새로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맞춤으로 제작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동안 치아가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하루종일 했을 경우 통증이나 잇몸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적응을 위해서 처음 할 때는 2시간이나 3시간 정도 했다가 차츰 시간을 늘려가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도 처음부터 딱딱한 것보다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으면서 적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틀니 세척방법 중에서 청소 포인트는 어디

 

틀니 세척방법 중에서 청소 포인트는 어디

현재 틀니를 하고 있다면 평소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으신가요? 겉으로 보기에는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생각보다 더 민감하고 잘못된 방법으로 손질하게 되면 틀니뿐만 아니라 구

budori.tistory.com

 

불편함이 없다면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 치과에 정기검진을 통해서 구강확인을 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을 받으면 됩니다. 꼭 정기검진이 아니더라도 아프다고 느끼거나 불편한 경우 바로 치과에 가서 조정을 받으세요. 아픈 데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계속 무시를 하거나 방치를 하면 입안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제때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