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정

치아 교정 중에 양치질? 치간칫솔과 치실 이용 방법

치아를 교정하는 방법 중에 브라켓을 붙여서 와이어로 하는 경우 음식을 먹을 경우 사이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게 됩니다. 

 

평소에 하는 양치질보다 더 세심하게 칫솔질을 하지 않을 경우 충치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교정 중에 양치질하는 것은 조금 번거롭지만 충치 예방을 위해서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일반 칫솔로 양치질 방법

와이어로 치아 교정을 하는 경우 와이어를 중심으로 위아래 부분을 꼼꼼하게 닦아줘야 합니다. 우선 와이어 윗부분은 일반 칫솔로 닦을 경우 옆으로 닦는 것이 아니라 대각선으로 45도 기울여서 하나씩 세심하게 닦아줘야 합니다. 

 

와이어를 기준으로 아랫부분도 대각선으로 45도 기울여서 브라켓과 와이어 틈새를 하나씩 조금씩 움직여주면서 닦아줍니다. 

 

시중에 일반 칫솔이 아닌 교정용 칫솔로 브러시가 U자로 나온 제품도 있는데, 이 제품을 사용할 때도 상하를 대각선으로 기울여서 닦아주면 됩니다. 가운데가 들어가 있는 모양이라서 일반 칫솔보다는 이를 더 쉽게 닦을 수 있습니다.

 

치간칫솔이나 치실 방법

일반 칫솔로 치아를 닦을 경우에는 상하는 깨끗이 닦을 수 있지만 브라켓과 브라켓 사이의 틈새는 닦는 게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어금니 칫솔을 이용하여 치아 사이나 브래킷 주위를 세심하게 닦아주면 됩니다.

 

어금니 칫솔은 교정하는 분들에게 쉽게 틈새를 닦을 수 있는 제품이지만 어금니 안쪽 치아와 치아 사이의 틈새도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 어금니 칫솔 치간 칫솔과 다른 점? (교정 칫솔)

 

치간칫솔은 어금니 칫솔이 닿지 않는 부위까지 닦을 수 있습니다. 교정을 하면서 치아끼리 겹쳐 있는 부분은 와이어의 방해로 칫솔로는 닦기 힘듭니다. 이럴 때 치간칫솔을 사용하게 되면 좁은 틈에도 넣어서 닦아줄 수 있습니다.

 

치간칫솔 사이즈는 S부터 SSS까지 다양하게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브러시를 구입해서 사용하세요.

 

치간이나 교정 장치 주위를 치간칫솔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치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와 잇몸 사이에 플라그가 쌓여서 치석이 생기기 쉬운데 치실을 이용하면 플라그가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을 하는 경우 양치질을 한다고 해도 이렇게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해서 닦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만약 잇몸도 보호하면서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편하게 제거하고 싶다면 구강세정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워터픽 구강세정기 추천 교정인 - 부작용

 

교정을 하면서 플라그가 걱정이 된다면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불소가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하지만 치아에는 치아의 재석회화를 촉진하는 작용이나 입안의 세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치약 사용이 싫다면 구강청결제로 하루에 한 번이라도 입안을 헹궈주는 것도 좋습니다. 

 

치아를 교정하는 중에는 평소보다 더 플라그가 쌓이기 쉽기 때문에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와이어 교정 중에 피해야 할 음식은 자제하고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 설측교정이나 와이어 치아교정 중에 피해야 할 음식

 

치아 교정에는 브라켓을 장착해서 와이어로 하는 방법 이외에 다른 방법도 있으므로 교정을 하기 전에 충분한 상담을 한 후 본인에게 맞는 교정 방법으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