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강

잘 씹어 먹는 습관이 주는 좋은 효과와 주의점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잘 씹어 먹으라는 말은 어렸을 때부터 잘 듣습니다. 어디에 좋길래 잘 씹어 먹으라고 말씀하는 걸까요? 식사 후에 소화가 잘되라고 하는 것일까요. 씹는 행동이 어떤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계십니까?

 

씹는 습관이 주는 좋은 효과

  • 소화 기능 도움
  • 턱의 근육 발달
  • 충치 예방
  • 다이어트

 

구강 내에서 씹는 과정을 많이 하게 되면 음식물이 치아에 의해서 잘게 분쇄가 됩니다. 이로 인해서 위장의 소화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식사를 한 후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위장이 약한 분들은 음식을 먹을 때 잘 씹어서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아요.

 

씹는 습관 효과

 

입안에서 잘 씹어주지 않고 삼키게 되면 위에서 소화시키는 작용이 부담돼서 영양의 흡수도 힘들게 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하면서 음식물이 입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타액이 분비됩니다. 침에는 소화 효소가 있어서 천천히 음식물을 씹는 과정에서 서로 섞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소화가 잘 되는 상태로 변하게 되며 위장의 소화 흡수를 도와주게 됩니다.

 

 

구강 건강 중요 타액분비 효과 촉진 방법

타액 뜻을 보면 입속의 침샘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을 말하는데요, 멍하니 입 벌리고 있으면 밖으로 나오는 분비물이 침이에요. 입안에 항상 있는 존재라서 특별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실제로는

budori.tistory.com

 

성장하는 어린이인 경우에는 잘 씹는 행위가 얼굴 근육을 자극시켜 줍니다. 특히 씹는 행위로 아래턱의 뼈와 그 주위의 근육이 활발하게 움직여 되고 그만큼 근육도 발달하게 됩니다.

 

최근에 아이들의 턱이 갸름해지고 있는데 이는 음식의 씹는 활동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게 되면 그만큼 씹지 않게 되고 이는 턱의 근육이 발달하지 않게 됩니다. 

 

타액 분비

 

외관적으로 볼 때 갸름한 턱이 좋을지 모르겠으나 구강적인 면으로 볼 때는 턱이 작아지면서 치아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게 되어 치열이 나빠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치열의 상태가 좋지 못하면 그만큼 깨끗하게 칫솔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충치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무엇을 씹어주면 타액이 많아지면서 충치를 재석회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그래서 입안의 마르면 타액이 부족해서 입냄새나 충치가 될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게 됩니다.

 

 

구강 유산균이 충치와 입냄새 효과 및 관리법

최근 구강 유산균이 충치나 입냄새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살아있는 유산균의 작용으로 구강 내의 세균 밸런스를 개선하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아

budori.tistory.com

 

특히 아이들인 경우는 씹는 행위 자체로도 집중력과 판단력, 기억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잘 씹어주는 행위는 턱의 발달 이외에 미각과 촉각의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씹어서 먹는 습관이 없다면 몇 번 이상 씹는지 횟수를 세면서 먹는 방법도 있어요.

 

씹는 기능이 주는 좋은 효과로는 바로 다이어트. 씹는 수가 증가하면 그만큼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과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씹는다고 이런 포만감을 주는 것은 아니고 뇌까지 전달이 되는 시간까지 고려를 한다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씹어서 먹는 것을 추천드려요.

 

 

충치예방 자일리톨 선택 방법

흔히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일리톨 제품을 먹으면 단맛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치아에 좋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자일리톨은 단맛이 있으나 충치가 생기지 않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budori.tistory.com

 

음식을 먹을 때에 씹는 것도 중요하지만 입안의 타액을 분비하고 싶거나 식사 후 양치질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껌을 씹으면서 충치 예방을 할 수 있어요. 식사 전에 씹으면 포만감을 줄 수 있어 식욕 억제를 할 수 있으며 아이에게는 턱의 발달을 촉진하고 입 주변의 근육 발달에 영향을 줘서 치아 배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씹는 행위 주의점

무엇인가를 입안에서 씹는 행위는 참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위도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음식 씹는 횟수

 

너무 과도하게 턱의 근육을 사용하게 되면 턱관절이나 근육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한쪽으로만 치우쳐서 씹는 경우 한쪽 근육만 사용해서 피로를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씹는 경우에는 치아 표면의 에나멜질에 손상이 와서 지각과민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갑자기 입에서 신맛이 난다면 이런 질환 의심? 신맛이 나는 이유

신맛은 레몬이나 식초를 먹을 때 느껴지는 맛으로 혀에서 기본적으로 느끼는 맛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아무것도 먹지도 않았는데 입에서 신맛이 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몸의 이상이

budori.tistory.com

 

너무 과다하게 씹는 경우에는 턱 근육이 발달하게 필요 이상으로 뼈가 변형이 되어 각진 얼굴이 될 수 있어요. 한쪽으로만 씹으면 얼굴이 비대칭이 될 가능성도 높고요. 천천히 씹어 먹는 것은 치아나 신체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껌은 장시간 씹는 경우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어요.

 

평소 이를 악물거나 한쪽으로 치우쳐서 음식을 씹지 않도록 의식을 하면서 씹는 행위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껌은 짧은 시간 내에 설탕이 들어가 있지 않은 제품을 구입해서 씹어주세요.

 


평소 음식을 드실 때 얼마나 씹어서 삼키시나요? 일반적으로 음식물을 씹을 때 30번은 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건 견과류를 기준으로 하는 횟수라고 해요. 너무 한 번에 많은 양을 입안에 넣지 않고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다른 음식을 먹을 때 저 횟수만큼 씹을 필요는 없지만 구강 건강과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 그래도 의식적으로 많이 씹기 위한 노력하는 자세는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