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

사랑니 발치 비용 의료보험 적용되지만 단순인지 매복사랑니에 따라 달라짐

사랑니가 있다고 꼭 발치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금니에 사랑니가 자랐어도 통증이나 붓기가 없고 다른 어금니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자랐을 경우에는 특별히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모양으로 자라지 않고 옆으로 자라거나 잇몸 안에 매복되어 있는 경우에는 발치하는 것이 치아나 잇몸 건강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발치 비용

사랑니를 빼게 되면 보통 치과에서 얼마를 내야 할까요. 치과마다 어떻게 촬영을 했는지 발치 이외에 추가로 어떤 조치를 했는지에 따라서 가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랑니 발치 비용은 13,300원부터 36,100원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특별히 치아를 깎거나 처치를 하지 않고 단순하게 발치만 할 경우에는 13,300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후 매복의 정도에 따라서 단순 매복인지, 복잡 매복인지, 완전하게 매복사랑니인지에 따라서 최대 36,100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가격은 일반 치과에서 뽑았을 경우의 가격이며, 병원이나 대학병원 순으로 발치할 경우 본인부담금이 증가하기 때문에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별히 어려운 케이스가 아니라면 치과에 가서 발치를 하는 것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건강의료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발치하는데 큰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발치하기 전에 3차원으로 CT촬영을 하거나 마취, 발치를 하고 난 후 실밥 처리를 하기 위해서 추가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에 관해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어서 비싸지 않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치 위험성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나지 않았는데도 방치하게 되면 우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금니가 비정상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옆의 어금니에도 영향을 주어서 치아 배열이 나빠질 수 있으며 바로 옆의 이를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심하면 종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랑니가 자랐다면 꼭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세요.